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일기

해외주식 매수 매도 하는법

애플 주식 팔아야겟다 결심했어요 목표했던 수익률 20프로에 도달해서 1차 정산이 필요했거든요. 다른 부분에서 돈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어 현금 확보를 위해 가장 비중이 큰 애플 주식을 팔고 싶었어요.

 

생각보다 해외 주식은 어떻게 접근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정말 처음부터 한 번 설명드려 볼께요. 최근에는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정말 많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해외 주식에 관한 관심도도 올라가는 것 같아요. 특히 미국 주식이 테슬라를 비롯해서 급등 소식도 자주 들리고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친해지게 되더라구요.

애플, 테슬라, 페이스북, 마이크로 소프트 같은 주식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일류 기업부터 스타벅스, 루이비통 같은 내가 사랑하는 브랜드의 주식을 사고 그 기업이 성장하는데 투자할 수 있어서 해외 주식은 참 좋은 것 같아요.

 

 

1. 주식 어플을 깐다


요즘은 정말 국내 주식이든 해외 주식이든 모바일로 거래가 가능하죠. 어플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든 주식 거래 할 수 있어서 편해요. 이전에 왜 도서관 가면 노트북 여러 대 들고 오시는 아저씨들 참 많았는데요. 정말 열심히 하는 구나 싶었거든요. 반면 이제는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거래가 어디든 가능하까요~ 물론 많은 정모를 얻기 위해 노트북이 필요한 순간도 있겠지만 ㅎㅎ

저는 삼성 증권 어플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특히 여기 삼성 증권이 해외 주식에 대한 수수료 부분이 적더라구요. 그래도 환전 과정에서 일정 수수료는 들어가니 꼭 확인해보고 가세요!

 

2. 해외 주식을 위한 예치금을 입금한다.


해외 주식을 하기 위해선 일정 금액의 예치금이 필요해요. 딱 주식 구매를 한다고 해서 그 금액 만큼만 통장에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더라구요~

예수금은 일종의 증거금으로 주식 거래시에 보증금 역할을 하는 돈인데요! 주식 거래는 통상 2~3일 뒤에 매매가 확정되기 때문에 내 거래를 담보해줄 예수금을 꼭 사전에 증권 계좌로 입금 시켜 줘야 한다는거! 기억해주세요.

 

3. 해외 주식을 팔았다고 바로 돈이 들어오지 않아요!


이 부분은 앞에서 말한 예치금과 관련되어 있어요. 주식을 매수, 매도한다고 해서 바로 내 현금이 주식과 거래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예치금의 목적으 알아보면 바로 파악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주식이 현금화 되기 까지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2~3일 뒤에 인출 가능한 내 돈으로 전환된다는 것! 혹시라도 급한 돈이 필요해서 해외 주식을 매도하는 분들이라면 시간 차를 꼭 확인하셔야 할 것 같아요.


아직 우리는 한창 상승장 속에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의 시장 환경은 또 어떻게 변화할 지 모르겠지만 많은 사람들의 탐욕이 점점 커져가는 이 시기에 조금 더 현명한 선택을 내리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해야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