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사준비_시즌1

유튜브로 부업하기 아직 가능한 이유 3가지

많은 분들이 한 때 유튜브에 엄청난 관심을 쏟았던 기억이 납니다. 최근에는 뒷광고 논란으로 정화 작용이 있는게 아니냐 하며 주춤하는 모양새인데요. 그만큼 사람들이 돈을 벌려고 하는 욕망이 유튜브로 많이 쏠렸던 시기가 있었던 것 같아요. 작년이 정말 피크를 찍었던 것 같고, 최근에도 관련 책들이 꾸준히 나오는 것 보면 유튜브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꾸준 한 것 같아요

그럼 한 때 유튜브로 월급을 대체하고 퇴사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가 아직도 유효한 걸까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짤방에도 보면 한 때 몇몇 유튜브들이 올린 콘텐츠가 터져서 회사도 그만두고 전업 유튜브 생활을 하다가 지금은 그 수익이 끊켜 상당히 곤란해 한다는 사실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데요.

유튜브 광고 수익이라는게 정말 일정하지도 않고, 알고리즘의 선택도 내가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인 것 같더라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튜브가 부업 수단으로써 사랑받는 이유를 3가지로 정리해봅니다.



1. 한 달에 30만원 더 벌기는 가능하다


이제는 300만원 500만원 1천만원 이상 버는 대형 유튜브의 탄생은 정말 기대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1세대 유튜버들이야 해당 영역을 선점한 효과를 톡톡히 보아 100만이 넘는 거대 채널로도 성장할 수 있었늕데요. 물론 그 분들은 정보가 많지 않던 시절부터 산전 수전 일일이 다 겪어보며 리스크를 껴안은 보상을 받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죠.

그래도 지금 시작하는 유튜버라도! 월에 30만원 더 벌기는 가능하다는게 많은 분들의 의견입니다. 중요한 것은 30만원 인데요.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다고 볼 수 있는 소소한 액수! 가 목표치가 되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더라구요. 광고 수입은 물론 크지 않지만 내 채널을 운영한다는 건 분명 수익적으로도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블로그 체험단과 같이 유튜브 체험단도 최근에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니 말이에요.

2. 내 일에서 플러스 알파를 만들 수 있다


한 가지 분야에 특장점이 있는 분들에게 유튜브는 여전히 유용한 채널이 될 수 있어요. 바로 내 일에서 플러스 알파를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제는 변호사, 의사와 같은 전문직종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해당 분야의 지식을 마구마구 쏟아내는 현상을 자주 목격할 수 있죠. 이렇게 까지 자기 채널을 만들고 홍보 콘텐츠를 쏟아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광고 수익도 수익이지만 본업에 보탬이 되는 지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대중적 인지도와 함께 유튜브 검색을 통해 해당 분야에 접근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노출될 수 있죠.

이 경우에 부업은 아니지만 추가 수입으로 최소한의 플러스 금액을 만들 수 있는 원천이 될 수 있어요! 예컨데 인테리어 전문가의 채널을 보고 그 분께 직접 작업 의뢰를 드린다던가, 디자이너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 그 분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작업 의뢰를 드리는 경우! 지금 진행하는 일에서 플러스 알파의 부업을 만들어갈 수 있죠~


3. 유튜브도 콘텐츠 산업처럼 접근하면 가능하다


결론은 유튜브 역시 콘텐츠 산업의 일부로 인식하고 접근해야한다는 것! 콘텐츠 산업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바로 1. 초기 투자금은 비교적 작을 수 있으나 2. 언제 터질지 모른다는 사실! 그렇다면 1의 비용은 최소화하고 언제올지 모르는 2의 보상을 위해서 꾸준히 지속 가능한 나만의 채널을 만들어야겠죠.

그 방향만 틀리지 않는다면, 충분히 차별성 있는 콘텐츠라면 언젠가는 빛을 발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산업의 생리니까요!

그러기 위해 비용은 최소한으로 낮춰야한다는거 명심하세요~ 비용이 낮을 수록 좋을 것 같아요. 초기 투자가 많으면 기대치도 높아지고 그만큼 쉽게 지칠테니 말이에요. 작게라도 시작가능한게 요즘 유튜브 생리인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퇴사 준비생들이 아직도 도전가능하구요. 편집이나 ㅘㄹ영은 잠시 뒷전에 밀어넣고 콘텐츠에만 집중해서 작게 작게 시작해보는 것~ 그게 가능한 것이 유튜브 부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