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사준비_시즌1

사업자 등록증 신고하는 2가지 방법과 필요서류

퇴사 준비생이라면 반드시 겪어야할 관문! 사업자 등록증을 신고해야죠. 여기까지 오셨다면 정말 철저하게 퇴사 계획을 세우고 계시는 중일텐데요 ㅎㅎ처음 사업자를 내는 일은 설레고 신나는 일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꼼꼼하게 잘 준비해서 빠뜨림 없이 잘 등록해야 첫 시작이 부드럽게 흘러가겠죠~

 

그럼, 사업자 등록증을 신고하는 2가지 방법과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세무서 방문

가장 단순하고 직관적인 방법은 바로 세무서 방문입니다! 사업장 소재지의 관할 세무서에 가서 본인의 사업 등록을 신고하면 되는데요~ 꼭 사업 개시일 20일 이내 신청기한 내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니면 공제 등에서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이 때 필요한 것은 사업장의 임대차 계약서!! 사업자 등록증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장이 먼저 계약되셔야 합니다. 최근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하면서 본인이 살고 계신 집으로 등록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 외 다른 비즈니스 같은 경우에는 거래처나 클라이언트를 상대해야할 일도 많고, 간이 과세자가 아닌 일반 과세자로 등록할 경우를 고려해보세요. 업종이나 본인 사업의 특성에 맡게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2. 홈택스에서 신청

 

집에서도 인터넷으로 홈택스에서 사업자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비대면 시기에 더 많이 선호되는 방법이기도 하구요. 많은 퇴준생들이 스마트스토어 준비하면서 부쩍 찾는 일이 많아진 것 같아요.

 

홈택스에서 사업자 등록할 때도 마찬가지로 신분증과 임대차계약서 사본이 필요합니다. 각종 서류들은 스캔해서 미리 이미지파일로 준비해두세요. 그리고 신청서를 입력한 후에 이미지파일을 등록하고 업로드를 최종확인합니다. 

 

반드시 필요한게 공인인증서! 국세청 홈택스는 공인인증이 있어야 활용할 수 있더라구요. 


기본정보로 기입해야할 사항은 사업자 상호명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소재지의 기본주소! 구요.

 

업종도 선택해야겠죠~ 업종구분은 업종코드 업태명, 업종명을 기입하면 됩니다. 

 

등록 후 길게는 일주일 내 사업자 등록증이 발부되구요~ 해당 증서는 홈택스 내 민원증명 탭, 사업자등록증명에 들어가시고 인적사항을 기입하면 웹에서도 빠르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럼 모든 퇴준생들! 이제 사장님으로 변신할 준비를 해보아요^^